신명기 10장 1절 ~5절
1 그때에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너는 처음과 같은 두 돌판을 다듬어 가지고 산에 올라 내게로 나아오고 또 나무궤 하나를 만들라
2 네가 깨뜨린 처음 판에 쓴 말을 내가 그 판에 쓰리니 너는 그것을 그 궤에 넣으라 하시기로
3 내가 조각목으로 궤를 만들고 처음 것과 같은 돌판 둘을 다듬에 손에 들고 산에 오르매
4 여호와께서 그 총회 날에 산 위에 불 가운데에서 너희에게 이르신 십계명을 처음과 같이 그 판에 쓰시고 그것을 내게 주시기로
5 내가 돌이켜 산에서 내려와서 여호와께서 내게 명령하신 대로 그 판을 내가 만든 궤에 넣었더니 지금까지 있느니라
두 개의 돌판
성경 시대의 관습에 따르면, 조약을 체결할 때는 두 개의 돌판에다 똑같은 내용을 기록했다.
하나는 지배자(이 경우엔 하나님)를 위한 것이고, 하나는 속국(이 경우엔 이스라엘)을 위한 것이었다.
조약을 맺은 당사들은 이것을 각자가 섬기는 신의 신전에 보관했다.
이스라엘과의 조약에서 쌍방의 신이 하나님이었기 때문에, 두 개의 돌판은 지성소의 언약궤 안에 보관되었다.
- 히브리서 9장 3절~4절 -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금 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십계명을 담은 성막의 법궤는 아카시아 나무의 일종인 '조각목'으로 만들어졌다.
신명기 16장 1절 ~8절
1 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을 행하라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2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소와 양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 제사를 드리되
3 유교병을 그것과 함께 먹지 말고 이레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함께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네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
4 그 이레 동안에는 네 모든 지경 가운데에 누룩이 보이지 않게 할 것이요 또 네가 첫날 해 질 때에 제사드린 고기를 밤을 지내 아침까지 두지 말 것이며
5 유월절 제사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각 성에서 드리지 말고
6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가 애굽에서 나오던 시각 곧 초저녁 해 질 때에 유월절 제물을 드리고
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그 고기를 구워 먹고 아침에 네 장막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8 너는 엿새 동안은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성회로 모이고 일하지 말지니라
유월절 예식
유월절 밤을 맞으면, 모든 유대인 가정은 전통적인 유월절 음식을 먹음으로써, 유월절예식을 치른다
유월절 음식을 먹기 전에, 모인 자들 중에서 가장 어린 자가 묻는다.
" 이 날 밤이 다른 날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그러면 모인 자들 중에서 가장 나이 많은 어른이 유월절 이야기를 들려준다.
여호수아 20장 7절 ~9절
7 이에 그들이 납달리의 산지 갈릴리 게데스와 에브라임 산지의 세겜과 유다 산지의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과
8 여리고 동쪽 요단 저쪽 르우벤 지파 중에서 평지 광야의 베셀과 갓 지파 중에서 길르앗 라못과 므낫세 지파 중에서 바산 골란을 구별하였으니
9 이는 곧 이스라엘 모든 자손과 그들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을 위하여 선정된 성읍들로서 누구든지 부지중에 살인한 자가 그리로 도망하며 그가 회중 앞에 설 때까지 피의 보복자의 손에 죽지 아니하게 하기 위함이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법정
안전 지대로 쓰이기 위한 도피 성읍들이 이스라엘 땅 전역에 만들어졌다.
사람을 죽인 자는 누구든지 공정한 재판을 통해 그 죄가 분명하게 가려질 때까지 이 도시에 머무를 수 있었다.
도피 성읍들의 위치를 지도에서 살펴보면, 누구든 이 안전지대에서 50km 이상 떨어진 곳에 살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스라엘의 도피성 제도가 주는 일파적 교훈은 누구든 공정한 법정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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