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예언서는 큰 단락으로 율법서인 모세오경 5권과 역사서 12권과 시가서인 문학서 5권 다음으로 총 17권으로 되어 있다.
예언서 17권은 이사야를 처음으로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로 구성되어 있다.
예언서는 대예언서 3권과 소예언서 12권으로 나누고 있다.
대예언서는 대선지서라고도 하며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서가 있고 소예언서는 소선지서 및 열두 예언서라고도 하며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가 있다.
예언서를 대예언서와 소예언서로 나누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아니라 책의 분량이 많고 적은 것을 말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빠진 예레미야애가와 다니엘서가 예언서와 함께 등장하는 것은 이 책들은 예언서와는 다른 성격의 책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성경책에서는 예레미야애가는 대예언서로 다니엘은 소예언서로 분류한다.
예언서의 문학적 형태는 참으로 다양하다.
환상이 있고,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는 심판과 구원의 메시지가 있으며, 이방 민족에 대한 심판이나, 법정 다툼이나 소송 형태로 된 구절도 있으며, 장례식 애도문,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부르시는 기록이나 상징 행동을 전하는 이야기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메시지뒤에는 잘못을 뉘우치고 돌아올 때 희망과 위로의 말씀을 선포하여 구원의 메시지를 주려고 한 것이다.
예언서에는 역사적 배경은 정확하지 않지만 주전 8세기에서 4세기에 이르는 동안 고대 서아시아 지역을 차례로 지배하였던 앗수르, 바벨론, 바사라는 세 제국의 맥락에서 검토될 수 있다.
예언서의 여덟 번째 부분인 아모스에 대하여 알아보자
♥ 아모스
아모스서는 아모스가 활동하던 여로보암 2세 치하의 북왕국 이스라엘은 크게 번영을 누리고 있었다.
그러나 외형적인 번영과는 반대로 내면적으로는 아주 부패했다.
종교적인 위선, 도덕적인 부패, 사회적인 불법이 온 땅에 만연했다.
그래서 드고아의 농부였던 아모스 선지자는 백성들의 죄악을 지적하는 중에 하나님의 공의의 메시지를 외쳤다.
아모스서의 시대배경은 이스라엘이 경제적 번영을 누리고 있었던 때이지만 부자들은 가난한 이들을 무시했고, 사람들은 하나님께 무관심하던 시기였다.
아모스서의 핵심 메시지는 가난한 이들을 착취하는 사람들과 부패한 지도자들, 그리고 타락한 사회를 아모스 선지자는 경고했다.
하나님을 믿는 자들이 사회의 부정부패에 무관심하지 말고, 공의를 하수같이 흘려보낼 것을 명령하신다.
동시대의 선지자는 요나(주전 793년 ~ 753년), 호세아(주전 753년~715년)등이 있다.
저 자 : 아모스
기록 연대 : 주전 760년 ~ 750년경
기록 이유 : 하나님의 율법을 무시하고, 우상을 숭배하며, 가난한 자들을 착취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이 있음을 알려 주기 위해 기록하였다.
주요 인물 : 아모스, 아마사(벧엘의 제사장), 여로보암 2세(당시 이스라엘 왕)
♡가난한 사람들이 싫다구요?
학교, 교회, 사회에서, 또는 TV에서 벌이고 있는 모금 운동이 지겨운가?
가난한 자들에 대한 보도가 그만 나왔으면 하고 바라는가?
하지만 이것은 이기적인 태도이다.
우리가 가난하지 않다면, 나의 가진 것 중의 작은 일부를 왜 그들과 함께 나누지 못하는가?
예언자 아모스는 번영의 시기를 누리고 있던 이스라엘 사회에서 살았다.
하지만 부자들은 가난한 이들보다는 자신들의 사치에만 더 신경을 쏟았다.
아모스는 가난한 이들에게 공정하지 못한 사회는 어떤 사회라 할지라도 심판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크리스천은 가난한 이들에게 관심을 갖고 그들을 위해 무언가를 해야 하는 의무를 지닌 자들이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기를 바라시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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