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위기 16장 1절 ~ 10절(개역개정) -
1 아론의 두 아들이 여호와 앞에 나아가다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니라
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성소의 휘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말라 그리하여 죽지 않도록 하라 이는 내가 구름 가운데에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
3 아론이 성소에 들어오려면 수송아지를 속죄제물로 삼고 숫양을 번제물로 삼고
4 거룩한 세마포 속옷을 입으며 세마포 속바지를 몸에 입고 세마포 띠를 띠며 세마포 관을 쓸지니 이것들은 거룩한 옷이라 물로 그의 몸을 씻고 입을 것이며
5 이스라엘 자손의 회중에게서 속죄제물로 삼기 위하여 숫염소 두 마리와 번제물로 삼기 위하여 숫양 한 마리를 가져갈지니라
6 아론은 자기를 위한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드리되 자기와 집안을 위하여 속죄하고
7 또 두 염소를 가지고 회막 문 여호와 앞에 두고
8 두 염소를 위하여 제비 뽑되 한 제비는 여호와를 위하고 한 제비는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
9 아론은 여호와를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를 속죄제로 드리고
10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
11 아론은 자기를 위한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드리되 자기와 집안을 위하여 속죄하고 자기를 위한 그 속죄제 수송아지를 잡고
12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 앞 제단 위에서 피운 불을 그것에 채우고 또 곱게 간 향기로운 향을 두 손에 채워가지고 휘장 안에 들어가서
13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 향연으로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게 할지니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할 것이며
14 그는 또 수송아지의 피를 가져다가 손가락으로 속죄소 동쪽에 뿌리고 또 손가락으로 그 피를 속죄소 앞에 일곱 번 뿌릴 것이며
15 또 백성을 위한 속죄제 염소를 잡아 그 피를 가지고 휘장 안에 들어가서 그 수송아지 피로 행함 같이 그 피로 행하여 속죄소 위와 속죄소 앞에 뿌릴지니
16 곧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과 그들이 범한 모든 죄로 말미암아 성소를 위하여 속죄하고 또 그들의 부정한 중에 있는 회막을 위하여 그같이 할 것이요
구약과 신약의 제사제도
유대 종교력으로 매년 7월 10일은 속죄의 날로서, 1년 중 단 한 번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갈 수 있는 날이었다.
이 날에 대제사장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씻음 받기 위해서 지성소의 언약궤에 희생 제물의 피를 뿌리는 엄숙한 의식을 거행해야 했다.
그렇지만 동물의 피로써 거행되는 구약 시대의 모든 제사 제도는 장차 모든 희생 제물의 실체이신 그리스도를 향한 그림자이며 상징에 불과했다.
신약 시대의 그리스도야말로 모든 희생 제사의 실체이며 완성인 것이다.
※히브리서 7장 ~10장과 비교
구약의 제사 | 신약의 제사 |
일시적인 것임 (히브리서 7장 21절) |
영원한 것임 (히브리서 7장 21절) |
처음 대제사장 - 아론 (레위기 16장 32절) |
유일한 대제사장 - 예수 (히브리서 4장 14절) |
짐승의 피를 사용함 (히브리서 10장 4절) |
그리스도의 피가 사용됨 (히브리서 10장 5절) |
구약의 제사 | 신약의 제사 |
많은 희생 제물이 요구됨 (레위기 22장 19절) |
단 하나의 희생 제물만 요구됨 (히브리서 9장 28절) |
흠 없는 짐승이 필요함 (레위기 22장 19절) |
흠 없는 온전한 삶이 필요함 (히브리서 5장 9절) |
정한 때에 제사장만이 아주 신중하게 성소에 나아갈 수 있음 (레위기 16장 3절 ~ 5절) |
누구든지 때를 따라 담대하게 은혜의 보좌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음 (히브리서 4장 16절) |
- 레위기 17장 1절~9절(개역개정)-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명령이 이리하시다 하라
3 이스라엘 집의 모든 사람이 소나 어린양이나 염소를 진영 안에서 잡든지 진영 밖에서 잡든지
4 먼저 회막 문으로 끌고 가서 여호와의 성막 앞에서 여호와께서 예물로 드리지 아니하는 자는 피 흘린 자로 여길 것이라 그가 피를 흘렸은즉 자기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5 그런즉 이스라엘 자손이 들에서 잡던 그들의 제물을 회막 문 여호와께로 끌고 가서 제사장에게 주어 화목제로 여호와께 드려야 할 것이요
6 제사장은 그 피를 회막 문 여호와의 제단에 뿌리고 그 기름을 불살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할 것이라
7 그들은 전에 음란하게 섬기던 숫염소에게 다시 제사하지 말 것이니라 이는 그들이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8 너는 또 그들에게 이르라 이스라엘 집 사람이나 혹은 그들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이 번제나 제물을 드리되
9 회막 문으로 가져다가 여호와께 드리지 아니하면 그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왜 사람 대신에 동물들이 죽임을 당했나?
죄는 반드시 죄값을 치러야만 했다.
예수님이 우리 죄를 위해 죽으시기 전까지, 하나님의 백성들은 동물들을 이용해 자신들의 죄에 대한 값을 치렀다.
그래서 소나 양이나 염소나 비둘기 같은 동물들이 사람을 대신하여 죽임을 당했다.
마침내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모든 시대, 모든 사람들의 죄를 위해 돌아가셨다.
말하자면 예수님은 위대한 희생 제물이 되신 것이다.
바로 이 때문에 세례 요한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어린양'이라고 불렀다.
예수님은 죄값을 위해 바쳐졌던 구약 시대 동물들의 완전한 실체였다.
요한복음 1장 29절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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